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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이 호황인 이유는?
  • 트렌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24-04-22
  • 출처 : KOTRA

2023년 승용차 판매량 전년 대비 5% 확대, 차량용 액세서리 시장 성장세 뚜렷

고급화 추세 이어지는 디퓨저, 페인트 보호 필름, 유아 카시트 등에 주목해야

2023년 들어 전기차를 비롯한 중국의 승용차 판매량이 늘어나며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 규모도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디퓨저, 페인트 보호 필름, 유아 카시트 등의 제품들의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며 한국 브랜드를 비롯한 다양한 수입 제품이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 기업이라면 중국의 승용차 액세서리 시장 동향을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2023년 승용차 판매량 증가,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 규모 확대

 

중국의 승용차 판매가 늘어나면서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 2023년 들어 중국 승용차의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2555만 대, 2169만 대로 집계되며 전년 대비 9.2%, 5.6% 늘어났다. 중국의 승용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동차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많아지고 있다.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차내 용품, 외부 보호 필름을 비롯한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 규모가 2023년 들어 1조3000억 위안(약 235조 원)으로 집계되며 전년 대비 20%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85e4455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1pixel, 세로 246pixel

[자료: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중국의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이 커지게 된 주요 원인으로는 3가지가 꼽힌다. 첫째, 제품의 이윤율이 높다. 디퓨저, 보호 필름을 비롯한 액세서리의 이윤율이 모두 50%를 넘는다. 높은 이윤율 덕분에 매년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생산기업과 유통기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둘째,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할 수 있다. 승용차 액세서리는 중국의 더우인(중국판 틱톡), 샤오홍수(小红书) 등과 같은 온라인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판매량을 크게 늘리고 있다. 끝으로 액세서리를 선호하는 신세대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삶의 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MZ세대 소비자 중 차량 보유자가 증가하면서 이들이 자동차 액세서리의 주요 타깃이 되고 있다. 2023년 들어서는 차량 디퓨저, 페인트 보호 필름, 유아 카시트 등에 대한 수요가 특히 더욱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인기 앱인 더우인, 샤오홍수 내 자동차 액세서리 판매 페이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4f8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2pixel, 세로 603pixel

[자료더우인샤오홍수,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1. 차량용 디퓨저: 여성 사용자를 타깃한 차별화 제품으로 시장 확대

 

20~4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 많아지면서 차량용 디퓨저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2023년 전후로 유행했던 중국 '후각경제(嗅觉经济)'가 실내 방향제의 인식을 넓혀나가면서 차량용 디퓨저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커졌다. 아이미디어(iiMedia)2023년 중국 디퓨저 소비자 중 24~40(77% 차지), 여성(67% 차지)이 주요 소비군이며 해당 제품의 종류도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차량용 디퓨저의 주요 판매처인 자동차 수리점에서 인플루언서 방송을 홍보에 많이 활용하면서 매출을 늘려나가고 있다. 2023년 들어 중국 차량용 디퓨저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 늘어난 100억 위안(18000억 위안)으로 집계됐다.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차량용 디퓨저>

[자료: 타오바오(taobao.com)]

 

중국 브랜드인 카페러(CAFELE)에서 출시한 여성용 차량 디퓨저는 명품 화장품에 들어가는 프랑스산 수입 향료를 사용한다. 1만 원이 넘는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는데, 타오바오에서만 월 판매량이 1000개를 넘어섰다. 중국 브랜드 베수스(BASEUS)가 개발한 차량 에어컨에 장착할 수 있는 디퓨저 제품은 차내 공간이 좁거나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 수입 제품에는 임산부도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성분을 사용했거나 악취를 흡수할 수 있는 한국, 일본의 디퓨저가 타오바오에서 월 400개 이상 판매되고 있다.

 

<카페러, 베수스의 차량용 디퓨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ba34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76pixel, 세로 347pixel

[자료: 타오바오(taobao.com), 티몰(tmall.com)]

 

2. 차량용 페인트 보호 필름: 전기차용 필름 제품 수요 높아지며 시장 성장세


차량용 페인트 보호 필름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제품의 시장 규모도 늘어나고 있다. 자동차 보호 필름은 투명 필름과 컬러 필름으로 구분되는데, 주로 도장 보호용(70%)과 장식용(30%)으로 나뉜. 보호 필름은 2020년 이전에 1대당 1만 위안(187만 원)이 넘는 가격에 판매됐으나 2023년 들어 가격이 5000위안으로 하락하면서 필름 보급률이 20205%에서 2022년까지 14%로 늘어났다.


2023년 들어 중국 차량용 페인트 보호 필름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 늘어난 312억 위안(58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최근 전기차 판매가 늘어나면서 전기차 사용자가 자동차 필름의 주요 소비자가 됐다. 슈아이제컨설팅(率捷咨询)에 따르면 테슬라, 샤오펑(小鹏) 등 인기 전기차량의 필름 사용률은 20~40%이며 이는 내연기관 모델보다 2가량 더 높은 비율인 것으로 확인된다.

 

<2019~2024년 중국 차량용 보호 필름 보급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noname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7pixel, 세로 279pixel

[자료: 슈아이제컨설팅(率捷咨询)]

 

중저가 필름 제품은 주로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프리미엄 제품은 자체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중국 브랜드인 모샤오얼(膜小二)은 두께가 8mil(0.2032mm)인 TPU 필름을 4700위안(86만 원)에 타오바오에서 판매 중이며 해당 제품군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의 LLUMAR, XPEL, V-KOOL 등과 같은 수입 브랜드들도 오프라인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예컨대 톈진시에는 위 3개 미국 브랜드 모두 5개 이상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의 판매가(시공 포함)1대 기준 8000~1만8000위안(150~330만 원)으로 확인됐다.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차량용 페인트보호필름>

[자료: 타오바오(taobao.com)]

 

3. 승용차용 유아 카시트: 강제 장착 법규 시행 후 시장 급성장

 

2021년 들어 유아 카시트 관련 새로운 정책이 시행되면서 카시트 시장의 성장이 빨라졌다. 20216월에 발표한 '중국미성년자보호법(中国未成年人保护法)'에는 4세 미만 유아가 자동차 탑승할 때 카시트를 필수로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으며 2023년까지 10여 개 도시에서 세부 교통법규를 발표했다. 상푸컨설팅(尚普咨询)에 따르면 2021년에 이 정책이 시행된 이후 중국 유아 카시트의 시장 규모가 매년 전년 대비 20% 넘게 늘어난 것으로 밝혔다. 2023들어서는 리오프닝으로 부모들이 아이와 같이 외출하는 빈도가 높아지며 유아 카시트의 판매량도 전년 대비 44% 상승한 305만 개로 집계됐다.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인기 유아 카시트>

[자료: 타오바오(taobao.com)]

 

중국 브랜드의 유아용 카시트는 스마트 기능을 주로 앞세우고 있으며 수입 제품은 유아의 편안함을 경쟁력으로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 중국의 인기 카시트 브랜드인 웰돈(WELLDON)은 스마트 카시트를 출시했는 부모는 유아와 카시트 간의 안정감, 회전 상태, 안전벨트 착용 상태 등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4960위안(92만 원)의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는데,200개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독일 브랜드인 히킨(HEEKIN)은 아기의 편안한 탑승을 위해 자체 개발한 유연 스펀지 소재를 사용하며 최대 170도까지 눕힐 수 있는 제품으로 타오바오에서 매월 1000개씩 판매되고 있다.

 

<중국 웰돈(WELLDON)과 독일 히킨(HEEKIN)의 카시트>

[자료: 타오바오(taobao.com)]

 

시사점

 

20243월까지 BYD, GEELY를 비롯한 중국의 주요 자동차 브랜드가 총 63개 모델의 판매가를 하향 조정했다. 중국자동차협회(中汽协)2024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2680만 대로 전년 대비 3%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렇듯 2024년 들어서도 중국의 자동차 판매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며 이에 따라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전기차를 비롯한 중국 승용차 시장의 스마트화, 간편화로 인해 2024년 승용차 액세서리 시장 규모는 15000억 위안(270조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2024년 판매 가격 10만 위안(1800만 원) 이하로 하향 조정된 전기차 모델>

[자료: 기업별 홍보 자료]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에 진출할 때는 현지 주요 유통 채널과 인기있는 차 모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지 승용차 필름 판매 및 시공 업체인 TIANJIN ANXIN의 사장 씨는 "징동양처(京东养车), 투후양처(途虎养车) 등과 같은 O2O 플랫폼(온라인에서 선택과 구매, 오프라인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받는 방식)은 체계적인 공급망과 관리 시스템으로 운영 매출을 확대할 수 있는 유력 유통 채널이다"라고 밝혔다. 현지 자동차 수리점인 QITAI의 사장 Z씨는 "자동차 액세서리 제조사들이 치처쯔지아(汽车之家) 등과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중국의 인기 차 모델을 수시로 확인하고 이에 발맞춰 맞춤형 제품을 개발한다면 더 수월하게 매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자료: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슈아이제컨설팅(率捷咨询), 상푸컨설팅(尚普咨询), 타오바오(淘宝),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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